<Bernard Werber의 상상력 사전에서 발췌>
19세기 프랑스의 극작가 외젠 라비슈는* 페리숑 씨의 여행 *이라는 희극 작품에서 인간의 묘한 심리를 드러내는 한 가지 행동을 흥미롭게 묘사하고 있다. 그가 말하고 있는 것은 일견 이해하기 어려우면서도 알고 보면 사람들에게서 아주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 행동, 바로 배은망덕이다.
파리의 부르주아 페리숑 씨는 아내와 딸을 데리고 알프스로 여행을 떠난다. 딸에게 반한 두 젊은이 아르망과 다니엘도 딸에게 청혼을 기회를 얻기 위해 페리숑 씨 가족과 동행한다. 일행이 알프스 빙하 근처의 한 산장 여관에 묵고 있던 어느날, 페리숑 씨는 승마를 하다가 말에서 떨어진다. 바로 옆에 낭떠러지가 있다.그가 굴러 떨어지고 있는데 때마침 근처를 지나던 아르망이 달려들어 그를 구해 준다. 아르망에 대한 아내와 딸의 고마움은 이루 말할 수가 없다. 하지만 정작 은혜를 입은 페리숑 씨의 태도는 다르다. 처음엔 생명의 은인에게 기꺼이 고마움을 표시하더니 시간이 흐를수록 그의 도움을 과소평가하려고 애쓴다. 절벽 아래로 굴러 떨어지면서 전나무를 보고 막 붙잡으려던 참인데 아르망이 온 것이고, 설령 아래로 떨어졌다 해도 멀쩡했을 거라는 식이다.
이틑날 페리숑 씨는 두 번째 젊은이 다니엘과 함께 가이드를 따라 몽블랑 아래의 빙하 쪽으로 트레킹을 나간다. 도중에 다니엘은 발을 헛디뎌 크레바스로 추락할 위기를 맞는다. 이때 페리숑 씨가 피켈을 내밀어 잡게 하고 가이드와 함께 그를 끌어낸다. 산장으로 돌아온 페리숑 씨는 딸과 아내 앞에서 자랑스럽게 그 일을 떠벌린다. 다니엘은 페리숑 씨가 도와주지 않았다면 자기는 죽었을 거라면서 아낌없는 찬사로 그를 거든다.
당연한 얘기지만 페리숑 씨는 아르망보다 다니엘에게 관심을 갖도록 딸을 부추긴다. 그가 보기에 다니엘은 무척이나 호감이 가는 젊은이다. 반면에 아르망이 자기를 도와준 일은 갈수록 불필요했던 일로만 여겨진다. 급기야는 아르망이 자기를 도와주었다는 사실조차 의심하기에 이른다.
외젠 라비슈가 이 희극을 통해 예증하듯이, 세상에는 남에게 은혜를 입거나 신세를 지고도 고마워할 줄 모르는 사람이 많다. 고마움을 모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자기를 도와준 사람을 미워하는 자들도 있다. 그것은 아마도 도와준 사람들에게 빚을 진 기분으로 살아야 한다는 것이 싫기 때문일 것이다. 반면에 우리는 우리 자신이 도와준 사람들을 좋아한다. 우리의 선행을 자랑스러워하고 그들이 두고두고 감사하리라 확신하면서 말이다.
* 천근아 트윗의 글
1. 도움 받은 자가 도와준 이에게 그 직후에는 고마워하다 시간이 지날수록 그 고마움은 (언젠가 빚을 갚아야 한다는) 부담으로 변질되어 도움의 가치를 조금씩 훼손시키며 상대를 점차 피하고 증오해가는 과정은 인간사에서 드물지 않다. 페리숑 컴플렉스이다.
2. 19세기 프랑스 극작가 외젠 라비슈의 <페리숑씨의 여행>에서, 페리숑씨는 자신의 생명을 구해준 은인의 도움을 시간이 지날수록 과소평가하려 애쓰지만 정작 자신이 은혜를 베풀어준 사람에겐 호감을 느껴 자신의 딸과 결혼까지 시키려한다.
3. 인간의 심리 기저에는, 자신이 도움을 받은 사람이라는 사실은 부채감에 잊고 싶어 하는 반면, 자신이 누군가에게 도움을 준 것에 대해서는 자랑스러운 마음에 늘 기억하고 싶기에 이런 괴리감이 발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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